마케터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
블로그 만들기

지극히 개인적인 워드프레스 추천 이유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이야기를 하면,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추천하는 편이다.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많은 블로그들이 있는데, 왜? 굳이 도메인까지 사가면서 클라우드 서버까지 유지를 해가면서 필요에 따라서는 무료 또는 유료로 플러그인과 빌더를 구입까지 해가면서 워드프레스를 추천할까?

국내 가장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블로그는 단연! 네이버일 것이다. 그리고 오래전 내 첫 기억에는 ‘네이트’라는 사이트에 포함이 되어 있는 현재는 다음 검색창에 노출이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그리고 이외에도 브런치, 미디엄 그리고 노션을 블로그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블로그도 많은데, 왜? 굳이 워드프레스를 추천할까? 이건 어쩌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일지도 모른다.

위에서 이야기한 각각의 블로그는 과연 왜? 만들어 졌을까? 네이버, 다음 아니 카카오라고 해야되나, 그리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왜? 만들어졌고 많은 사람들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을까?

내 생각은 이렇다. 바로 컨텐츠를 선점하기 위함이다.

Content is King – by Bill Gate

실제 위의 이야기를 빌게이츠가 직접 이야기 했는지는 알수 없다. 하지만,

플랫폼에서 지속적으로 다량의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생산의 방식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활용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이에 따른 트래픽을 확보하여 플랫폼의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활용하는 것이다. 플랫폼 비지니스 자체를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가지고 싶은 비지니스 방식이 바로 플랫폼이다.

내가 만약 플랫폼 운영자라면 이걸 어떻게 활용할까?

아마 나라면 이렇게 활용할 것이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이 있으면, 상대적인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평균치 이상의 노출량을 만들어 줄 것이다. 그럼 처음 블로그를 개시한 사람은 어! 이렇게 하니까 되네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주기적으로 발행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쉬운걸! 내가 왜 안했지? 나도 이제 블로그를 통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을 하고 말이다.

그럼 플랫폼 운영자인 나는 어! 새로 생성된 블로그를 통해서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겠네! 라는 생각을 하고 처음에는 상대적으로 노출을 확보하여 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 생성된 블로그를 통해서 사람들이 더이상 관심을 안가지게 되고, 블로그 운영자의 노력이 이전보다 감소하였다는 것이 트래픽을 통해서 확인이 되게 되면, 과감하게 또다른 새로운 블로거를 통해서 트래픽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이건 어쩌면 플랫폼 운영자의 관점에서는 당연한 것이다.

처음에 시작하는 블로그에게는 어느 정도의 노출 효과를 만들어 주고, 시간이 지나면서 블로그의 노출로 인한 효과가 이전보다 감소하게 되면 다른 블로그에게 기회를 줄 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플랫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내가 플랫폼을 만들 수는 없을까?

처음부터 거창하게 플랫폼을 만들어 봐야 겠다고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내가 스토리를 만들어가는데 있어서 다른 플랫폼의 도움으로 시작을 하기보다는 조금은 더 자유롭고 개발자가 아닌 내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찾게 된 것이 바로 ‘워드프레스’였던 것일 뿐이다.